한국어교원 과정
-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 평가기준 및 수료기준
- 강사소개
본 교과목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으로 한국어 교육의 시작과 끝이라고 할 수 있는 한국어 교재를 이해하고 개발하고 연구하는 과정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학습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한국어 교재 연구의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한국어 교재들의 특징을 살펴본다. 또한 교재 개발의 근간이 되는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학습을 바탕으로 교재의 분석과 평가, 개발의 절차와 방법을 학습하여 교수와 학습에 적절한 교재를 선택하고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1. 한국어 교재 편찬의 역사와 현재 개발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한국어 교재 연구의 의미와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2. 다양한 학습 목적에 따른 다양한 교재를 살펴봄으로써 한국어 교육 목적에 따라 한국어 교수 방법과 교재가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3. 교재의 분석·평가·개발의 절차와 방법 학습을 통하여 자신의 교수 현장과 학습자 요 구에 따라 적절히 교재를 선정하여 이를 사용 및 개발하는 한국어 교사로서의 전문적 자 질을 갖출 수 있다.
-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 평가기준 및 수료기준
- 강사소개
평가방법
|
1. 출석(진도) 80% 이상 2. 중간평가 10점, 최종평가(시험) 50점, 레포트(과제) 40점
|
---|---|
출석 : 별도의 점수는 없으나, 출석률이 80%이상 되어야 최종평가(시험) 응시와 레포트(과제) 제출이 가능합니다. '나의학습실-수강중인강좌'에서 수강 및 진도율 확인 가능합니다. 매일 꼭 1회차 이상을 수강하셔야 하는 것은 아니니 기간 내 수강하시면 되나, 일일 최대학습량은 8차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중간평가 : 객관식 5문항, 개강 11일 후부터 종강일까지 중간평가 응시 가능. 최종평가(시험) : 객관식 20문항, 단답형 5문항 = 총 25문항 레포트(과제) : 해당 주제에 대한 내용을 A4 2장 이상 분량으로 제출 (pt 10 기준)
| |
수료기준 | 중간평가, 최종평가(시험), 레포트(과제) 총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
-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 평가기준 및 수료기준
- 강사소개
교사명 | 목 계 연 | ||
---|---|---|---|
학력 |
숭실대학교 국어국문학 문학사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학 문학석사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학 문학박사 수료 | ||
주요경력 |
숭실대학교 대학원 한국어 강사 숭실대학교 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과 강사 |